AVL Tree
- Data structure
- 2020년 10월 23일
BST (이진 탐색 트리)를 기반으로 둔 Tree.
어떤 노드를 기준으로 하더라도 왼쪽자식의 깊이와 오른쪽 자식의 깊이 차이가 1을 넘지 않는 트리
1. 용어 개념 정리
- 균형치 (Balance factor) : 자식노드의 깊이 차이 ( 왼쪽 서브트리의 높이 – 오른쪽 서브트리의 높이 )
BF는 -1, 0, 1이 기준이며, 이 범위를 벗어난다면, 그 트리의 균형은 깨진것이다.
2. 특징
BST의 모든 특징을 갖는다.
모든 노드를 기준으로 왼쪽자식의 깊이와 오른쪽 자식의 깊이 차이가 1을 넘지 않는다.
AVL Tree가 Red Black Tree보다 더 엄격하기 때문에 더 빠른 조회가 가능하나 삽입 / 삭제가 RB Tree에 비해 느리다.
RB Tree는 Red/Black을 표현할 때 1 or 0** 1비트**만 있어도 되나 AVL Tree는 깊이를 저장할 int타입의 저장이 필요하다.
삽입, 삭제, 탐색의 시간복잡도는 O(log n)
3. 사용 예
- 더 빠른 검색이 필요한 DB에 사용
4. 구현
1) Insert (삽입)
BST의 일반 삽입 규칙에 맞게 삽입 후, 첫번째로 불균형한 노드를 찾는다. 이때 불균형한 노드를 z라고 할때, 자식노드가 y, 손자 노드를 x라 한다.
해당하는 case에 따라 z를 기준으로 부분트리를 회전을 통해 재배열 시켜준다.(rotation , restructuring)
case 1 : y는 z의 왼쪽 자식, x는 y의 왼쪽 자식 ( left left )
z를 기준으로 right-rotate 시켜준다.
case 2 : y는 z의 왼쪽 자식, x는 y의 오른쪽 자식 ( left right )
y를 기준으로 left-rotate 시켜준 후,
z를 기준으로 right-rotate 시켜준다.
case 3 : y는 z의 오른쪽 자식, x는 y의 오른쪽 자식 ( right right )
➡ z를 기준으로 left-rotate 시켜준다.
case 4 : y는 z의 오른쪽 자식, x는 y의 왼쪽 자식 ( right left )
y를 기준으로 right-rotate 시켜준 후, z를 기준으로 left-rotate 시켜준다.
2) Delete (삭제)
BST의 일반 삽입 규칙에 맞게 삭제 후, 첫번째로 불균형한 노드를 찾는다. 이때 불균형한 노드를 z라고 할때, z의 자식노드중 깊이가 큰 자식 노드를 y, y의 자식노드중 깊이가 큰 자식 노드를 x라 하자.
해당하는 case에 따라 z를 기준으로 부분트리를 회전을 통해 재배열 시켜준다.(rotation , restructuring) 재배열 과정은 삽입과 동일하다.
Note
case 1 : y는 z의 왼쪽 자식, x는 y의 왼쪽 자식 ( left left )
➡ z를 기준으로 right-rotate 시켜준다.
case 2 : y는 z의 왼쪽 자식, x는 y의 오른쪽 자식 ( left right )
➡ y를 기준으로 left-rotate 시켜준 후, z를 기준으로 right-rotate 시켜준다.
case 3 : y는 z의 오른쪽 자식, x는 y의 오른쪽 자식 ( right right )
➡ z를 기준으로 left-rotate 시켜준다.
case 4 : y는 z의 오른쪽 자식, x는 y의 왼쪽 자식 ( right left )
➡ y를 기준으로 right-rotate 시켜준 후, z를 기준으로 left-rotate 시켜준다.
3) Search ( 탐색 )
AVL Tree도 BST의 일종이기 때문에 탐색의 밥법은 일반적인 Bianry Tree의 탐색 방법과 다르지 않다.
찾는 값이 해당 노드보다 작다면 왼쪽으로 크다면 오른쪽으로 내려가며 값을 탐색
5. 구현 코드
/*
* C++ 이용하여 AVL Tree 구현하기
*
* 목적 : AVL Tree 공부 하기 위해 작성했으며,
* C++ 이용하여 작성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했다.
*
* 설명 : key 값은 int만 가능 하며 중복 key는 허용 x
* 단순 연결 리스트로 구현
*
* class AVLTree
*
* 변수 : root => root node
*
* 생성자 : RBTREE => root 를 null로 초기화
*
* 함수 : IsKey => key값이 있는지 검사하는 함수
*
* Insert => 재귀를 이용한 삽입 함수 (최종적으로 root를 return)
* Delete => 재귀를 이용한 삭제 함수 (최종적을 root를 return)
* Balancing => 삽입 / 삭제후 BF 검사하여 규칙깨졌을시 재조정 함수
* Transplant => 삭제 시 이용하며, 삭제할 노드의 자식 노드를 부모노드에 연결해주는 함수
*
* getHeight(x) => x의 높이 getter
* getBalanceBacotr(x) => x의 BF 계산하여 return
* RotateRight(x) => x기준 오른쪽으로 회전
* RotateLeft(x) => x기준 왼쪽으로 회전
*
* Inorder,Preorder,Postorder => 순회 함수
* tree_minimum(x), tree_maximum(x) => 노드 x 기준으로 가장 왼쪽, 오른쪽 return 함수
*
* DisplayMenu, SelectMenu => 초기 Menu판 print 함수
* Insert_helper,Delete_helper,order_helper,print_helper => 각각 이벤트 수행시 입력받고 조건 에러 처리 위한 함수 와 tree print 해주는 함수
*
* Balancing에서 각 case에 대한 설명은 github에 적어 놓았다.
*
* 작성자 : gowoonsori
* github : https://github.com/gowoonsori/my-tech/tree/master/dataStructure/Tree
*/
#include <algorithm> // max() 함수 이용
#include <iostream>
struct node {
int key;
node *left = nullptr;
node *right = nullptr;
int height = 1;
};
typedef node *NodePtr;
class AVLTREE {
private:
NodePtr root; //루트 노드
//key값이 있는지 없는지 검사 있으면 pointer 값, 없으면 nullptr
NodePtr IsKey(int item) {
NodePtr t = root;
/*key값을 찾거나 없다면 break*/
while (t != nullptr && t->key != item) {
t = (item < t->key) ? t->left : t->right;
}
return t;
}
/*새로운 key 삽입함수로 root노드 반환*/
NodePtr Insert(NodePtr r, int item) {
/*새로운 노드 삽입*/
if (r == nullptr) {
NodePtr z = new node;
z->key = item;
r = z;
return r;
} else if (r->key < item) { //item이 key값보다 크다면 오른쪽으로 이동
r->right = Insert(r->right, item);
} else { //item이 key값보다 작다면 왼쪽으로 이동
r->left = Insert(r->left, item);
}
r->height = std::max(getHeight(r->left), getHeight(r->right)) + 1;
Balancing(r, item); //새로운 노드가 추가되었으므로 재귀적으로 부모노드들 높이 1증가 시켜주고
//Balace Factor 측정하여 2이상이라면 재조정함수
return r;
}
/*key 삭제 함수*/
NodePtr Delete(NodePtr r, int item) {
if (r->key > item && r->left != nullptr) {
r->left = Delete(r->left, item);
} else if (r->key < item && r->right != nullptr) {
r->right = Delete(r->right, item);
} else if (r->key == item) {
Transplant(r);
}
/*root를 지운게 아니라면*/
if (r != nullptr) {
r->height = std::max(getHeight(r->left), getHeight(r->right)) + 1;
Balancing(r, item);
}
return r;
}
/* balance Factor 측정후 재조정*/
void Balancing(NodePtr &r, int item) {
int bF = getBalanceFactor(r);
//case 1 (left left)
if (bF > 1 && item < r->left->key) {
r = RotateRight(r);
}
//case 2 (left right)
else if (bF > 1 && item > r->left->key) {
r->left = RotateLeft(r->left);
r = RotateRight(r);
}
//case 3 (right right)
else if (bF < -1 && item > r->right->key) {
r = RotateLeft(r);
}
//case 4 ( right left)
else if (bF < -1 && item < r->right->key) {
r->right = RotateRight(r->right);
r = RotateLeft(r);
}
}
/* 삭제시 자식 이식 함수*/
void Transplant(NodePtr &x) {
NodePtr y = x; //y를 통해 노드 삭제
if (x->left == nullptr) {
x = x->right;
} else if (x->right == nullptr) {
x = x->left;
} else {
NodePtr z = x->right; //z : 삭제할 x의 다음으로 가장 작은 수
NodePtr pZ = x; //p[z] : z의 부모 노드
/* 오른쪽 자식중 가장 작은 값*/
while (z->left != nullptr) {
pZ = z;
z = z->left;
}
x->key = z->key; //successor과 key값 교환
/*오른쪽 자식이 가장 작다면*/
if (pZ == x) {
x->right = z->right; // z의 오른쪽 자식 붙여주기
} else {
pZ->left = z->right; // 오른쪽 자식의 왼쪽 자식이 있다면
} // 그 z(successor)의 오른쪽 자식 p[z]의 왼쪽에 붙여주기
y = z; //값 삭제를 위해 y <- z;
}
delete y;
}
/*높이 getter */
int getHeight(NodePtr r) {
if (r == nullptr)
return 0;
else
return r->height;
}
/*좌우 자식 깊이 비교하여 Balnace Factor get*/
int getBalanceFactor(NodePtr r) {
return getHeight(r->left) - getHeight(r->right);
}
/*x를 중심으로 왼쪽으로 회전*/
NodePtr RotateLeft(NodePtr x) {
NodePtr y = x->right;
x->right = y->left;
y->left = x;
//위치가 바뀌었으므로 높이 재조정
x->height = std::max(getHeight(x->left), getHeight(x->right)) + 1;
y->height = std::max(getHeight(y->left), getHeight(y->right)) + 1;
return y;
}
/*y를 중심으로 오른쪽으로 회전*/
NodePtr RotateRight(NodePtr y) {
NodePtr x = y->left;
y->left = x->right;
x->right = y;
//위치가 바뀌었으므로 높이 재조정
y->height = std::max(getHeight(y->left), getHeight(y->right)) + 1;
x->height = std::max(getHeight(x->left), getHeight(x->right)) + 1;
return x;
}
/*show tree*/
void print_helper(NodePtr root, std::string indent, bool last) {
// print the tree structure on the screen
if (root != nullptr) {
std::cout << indent;
if (last) {
std::cout << "R----";
indent += " ";
} else {
std::cout << "L----";
indent += "| ";
}
int height = std::max(getHeight(root->left), getHeight(root->right)) + 1;
std::cout << root->key << " (" << height << ")" << std::endl;
print_helper(root->left, indent, false);
print_helper(root->right, indent, true);
}
}
/*중위순회*/
void Inorder(NodePtr target) {
if (target == nullptr)
return;
Inorder(target->left);
std::cout << target->key << " ";
Inorder(target->right);
}
/*후위순회*/
void Postorder(NodePtr target) {
if (target == nullptr)
return;
Postorder(target->left);
Postorder(target->right);
std::cout << target->key << " ";
}
/*전위순회*/
void Preorder(NodePtr target) {
if (target == nullptr)
return;
std::cout << target->key << " ";
Preorder(target->left);
Preorder(target->right);
}
public:
AVLTREE() {
this->root = nullptr;
}
//최솟값 찾기
NodePtr tree_minimum(NodePtr x) {
while (x->left != nullptr) {
x = x->left;
}
return x;
}
//최댓값 찾기
NodePtr tree_maximum(NodePtr x) {
while (x->right != nullptr) {
x = x->right;
}
return x;
}
void DisplayMenuBoard() {
std::cout << " ** AVL Tree ** " << std::endl;
std::cout << " " << std::endl;
std::cout << " Menu " << std::endl;
std::cout << " 1. Insert Key " << std::endl;
std::cout << " 2. Delete Key " << std::endl;
std::cout << " 3. Show Tree " << std::endl;
std::cout << " 4. choose order " << std::endl;
std::cout << " 5. show Menu " << std::endl;
std::cout << " 6. clear Display " << std::endl;
std::cout << " 7. exit " << std::endl;
std::cout << std::endl;
}
void SelectMenu() {
DisplayMenuBoard();
int i = -1;
while (i != 8) {
std::cout << "(show Menu : 5) --> select : ";
std::cin >> i;
switch (i) {
case 1:
Insert_helper();
break;
case 2:
Delete_helper();
break;
case 3:
print_helper(root, "", true);
break;
case 4:
Order_helper();
break;
case 5:
DisplayMenuBoard();
break;
case 6:
system("cls");
DisplayMenuBoard();
break;
case 7:
return;
default:
std::cout << " !!! Wrong entered !!!\n"
<< std::endl;
}
}
}
void Insert_helper() {
int item;
std::cout << "Key to insert : ";
std::cin >> item;
if (IsKey(item)) {
std::cout << "!!! " << item << " is already exists !!!\n";
return;
}
this->root = Insert(this->root, item);
return;
}
void Delete_helper() {
int item;
std::cout << "Key to delete : ";
std::cin >> item;
if (!IsKey(item)) {
std::cout << "!!! " << item << " is not exists !!!\n";
return;
}
this->root = Delete(this->root, item);
return;
}
void Order_helper() {
int i;
std::cout << " == Order Menu ==" << std::endl;
std::cout << " 1. PreOrder" << std::endl;
std::cout << " 2. InOrder" << std::endl;
std::cout << " 3. PostOrder" << std::endl;
std::cout << " 4. exit" << std::endl;
std::cout << " --> select : ";
std::cin >> i;
switch (i) {
case 1:
Preorder(this->root);
std::cout << std::endl;
break;
case 2:
Inorder(this->root);
std::cout << std::endl;
break;
case 3:
Postorder(this->root);
std::cout << std::endl;
break;
case 4:
return;
default:
std::cout << " !!! Wrong enter !!!\n"
<< std::endl;
break;
}
return;
}
};
int main() {
AVLTREE tree;
tree.SelectMenu();
return 0;
}